RSS구독하기:SUBSCRIBE TO RSS FEED
즐겨찾기추가:ADD FAVORITE
글쓰기:POST
관리자:ADMINISTRATOR
출처 블로그 > 나라사랑하세
원본 http://blog.naver.com/cain2332/40009924489

[ Home | Freetime works | FreeBSD | KFUG ]

프로그램세계 2002년 8월분

웹 캐시 서버 도전하기

최준호, Korea FreeBSD Users Group <cjh at kr.FreeBSD.org>

이번달에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의 도구인 웹에 관련된 캐시 서버에 대해서 알아 보자. 일반적으로 웹 서버에 대한 설정이나 관련 내용은 많지만 상대적으로 캐시에 관련된 내용은 적은 편이다. 웹 캐시는 이용도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므로 꼭 한번 살펴보기 바란다.

이달의 FreeBSD 소식

새 한국인 커미터 탄생

오랜 동안의 토의의 결과로, 장혜식 (perky at freebsd.org) 님이 새로운 FreeBSD 포트 커미터가 되었다. 장혜식님은 그간 python이나 다른 여러가지 포트에 대해 활발한 활동을 보여 주었고, 특히 apache2와 같은 중요한 포트를 몇 관리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FreeBSD의 한국인 커미터는 필자와 장혜식님의 두명이 되었으며, 더 많은 분들의 활약을 기대한다. 이 글을 읽으신다면 축하의 메일이라도 보내 주시길 바란다.

4.6 릴리즈의 보안 버그 세가지

4.6 릴리즈가 나온 직후 세가지의 큰 보안 문제가 제기되어 있다. 다른 것도 있지만 이는 모든 사용자에게 해당되므로 꼭 점검해 보자.

  • FreeBSD Security Notice FreeBSD-SN-02:04 (2002/06/25) apache의 chunked encoding 보안 취약점에 대해서 지적하고 있다. FreeBSD용 worm이 돌아다니고 있는 실정이니 FreeBSD 사용자는 꼭 갱신해야 한다.
  • FreeBSD Security Advisory FreeBSD-SA-02:28.resolv (2002/06/27) 이는 libc 안의 DNS 관련 코드(지난호 기사 참조)에 버퍼 넘침 버그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RELENG_4_6 브랜치로 업데이트하면 4.6-p1이 되어 있을 것이다.
  • FreeBSD Security Advisory FreeBSD-SA-02:31.openssh (2002/07/16) 이 문제는 sshd의 설정을 조정하여 임시로 막을 수 있지만 sshd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문제이다.
  • FreeBSD와 웹 캐시

    웹 캐시란?

    인터넷상의 대부분의 트래픽을 차지하는 HTTP 프로토콜은 주로 웹 페이지 또는 파일이라는 객체 단위의 전송을 지원하는 프로토콜이라 생각하면 되며, 접근할 수 있는 각 객체에는 URL이라는 유일한 이름이 붙어 있다(여기에 쿠키나 CGI 인수 등이 추가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는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에서 웹 서버까지 직접 접속하여 URL로 지정된 웹 객체를 전송해 와서 적절한 MIME 타입에 따라 사용자 화면에 표시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웹 사이트의 경우 접속이 빈번해지면 웹 서버는 부하를 많이 받게 된다. 웹 서버의 부하를 낮추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편리한 방법 중의 하나는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사이에 웹 캐시를 중간에 두어 지나가는 내용을 캐싱하도록 하는 것이다. 웹 캐시는 HTTP 프로토콜의 서버와 클라이언트 양방향으로 동작하여 웹 브라우저 입장에서는 웹 서버로, 웹 서버 입장에서는 웹 클라이언트의 형태로 동작하며, 브라우저와 서버 사이의 URL 객체를 조건에 따라 캐시의 저장 공간에 저장하고 이용자의 요청이 웹 서버에게 불필요한 경우 캐시가 직접 처리하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캐시라는 것은 여러 수준에서 존재할 수 있다. 웹에 관련된 것이라면, 일차적으로 웹 브라우저가 있는 PC에서 메모리와 디스크에 각 객체를 캐싱하고(인터넷 익스플로러나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 모질라의 경우 각각 메모리와 디스크 캐시에 대한 설정을 찾아볼 수 있다) 있으므로 직접 연결시에도 전혀 캐시가 적용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웹 캐시의 종류

    웹 캐시에는 크게 두가지의 용법이 있다.

    • 프록시 캐시(proxy cache)

      이 형태의 캐시는 일반적으로 사용자 측에 설치되어서, 사용자의 HTTP 프로토콜 접속을 캐싱하여 기본적으로 사용자측 - 서버측 구간의 트래픽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사용자가 있는 랜에 직접 설치되기도 하고, ISP의 라우터 구간에 존재하기도 한다. 이 방법은 특정 서버의 부담을 크게 줄이지는 못하지만 여러 사람이 웹 접속을 많이 하는 경우 랜 구간의 트래픽을 줄일 수 있다. 가령 T1 회선(1.5Mbps)를 사용하는 일반 사무실의 경우 프록시 캐시를 도입하면 사내 트래픽을 많이 줄일 수 있다. 또한 방화벽이 있는 경우, 프록시 캐시는 일반 사용자의 웹 접속을 프록시 캐시만을 통하여 외부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 준다.

    • 리버스 캐시(reverse cache)

      이 형태의 캐시는 서버 바로 앞에 붙어서 사용자의 HTTP 프로토콜 접속을 캐싱하여 기본적으로 서버측 구간의 트래픽을 줄이는 역할을 해 준다. 이는 서버의 증설 없이 웹 사이트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인버스 캐시, httpd 엑셀러레이터 등의 다른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대부분의 캐시 소프트웨어는 이 두가지 방법을 모두 지원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프록시 캐시의 경우 불특정 다수의 웹 서버의 요청을 캐싱하게 되며, 리버스 캐시의 경우 특정 웹 서버의 요청만을 캐싱하게 된다. 또 한가지 많이 이용되는 방법은 투명 캐시(transparent cache)라는 것으로, 실제로는 프록시 캐시의 역할을 하지만 이용자의 별도 지정 없이도 모두 캐시를 통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는 일일이 캐시 설정을 하기 어려운 중규모 이상의 랜 환경이나 이용자가 많은 ISP의 경우 유용하다.

    결국 캐시라는 것은 사용자 - 웹 서버 간의 구간 어디엔가에 놓여서 트래픽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지만, HTTP 프로토콜 자체가 모두 캐시를 통해 지나가는 특성상 이를 응용하여 여러가지 일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웹 페이지 내의 광고 배너 삭제
    • 음란물 등의 필터링
    • 특정 웹사이트의 접속 제한
    • 캐싱된 객체의 압축 전송
    이러한 일을 하는 캐시의 경우(또는 전혀 캐싱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캐시라기 보다는 필터의 성격에 더 가깝다고 말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광고 배너 삭제를 해 주는 프록시를 들 수 있는데, 이는 지나가는 HTTP 요청을 분석하여 광고 이미지로 판명될 경우 해당 사이트에서 배너 그림을 받아오는 대신 에러 메시지나 빈 그림을 돌려주게 하여 광고 이미지가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로 전송되지 못하게 한다.

    캐시 관련 포트

    웹 캐시에 관련된 포트는 대부분 www 카테고리에 존재한다. 대부분의 포트는 웹 캐시 또는 캐시에 관련된 유틸리티(통계, 캐시 브라우저 등)이다.

    squid (www/squid)

    오픈 소스로 된 웹 캐시 중 가장 유명한 것은 squid(www/squid)이다. squid는 원래 Harvest라는 프로젝트의 일부였으나 Harvest 프로젝트가 종료된 뒤에 웹 캐시 부분이 따로 계속 발전하여 현재의 형태에 이르고 있다.

    squid는 웹 캐시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완전한 웹 캐시 소프트웨어이다. 상용 웹 캐시에 비해 성능이 조금 떨어질지는 모르겠지만, 실제 중소규모의 네트워크에서 사용하기에는 조금도 부족함이 없는 수준이다. squid 프로젝트의 홈페이지는 아래 주소이다.

    Squid Web Proxy Cache: http://www.squid-cache.org
    현재의 안정 버전은 2.4이이다. 이 글에서는 2.4 버전을 간단히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자. 이 글에서는 주로 프록시 캐시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리버스 캐시의 경우 L4 스위치 등과 같이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독자에게 맡기겠다.

    squid의 설치와 설정: 프록시 캐시

    squid의 설치에 대해서는 별다르게 말할 것이 없다. 기본적으로는 패키지를 설치하거나 www/squid24 포트에서 설치하면 되는데, 포트 설치시 많은 옵션을 줄 수 있으므로 www/squid24/Makefile을 꼭 보기 바란다. 기본적인 캐시 설정을 위해서는 추가로 해 주어야 할 것은 없으므로 잘 모르면 그대로 설치하기 바란다.

    설치 후를 보면 대몬의 시작/정지 스크립트는 /usr/local/etc/rc.d/squid.sh 에 설치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는 RunCache라는 명령을 부르게 되며, RunCache는 다시 squid라는 프로그램을 대몬 형태로 실행시킨다.

    설정 파일은 /usr/local/etc/squid/squid.conf를 설정하면 된다. 이 파일은 매우 크기가 크고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데, 여기서는 최소한의 설정에 대해서 알아 보자. 나머지는 squid의 문서 등을 참고해서 스스로 해 보기 바란다.


    # 캐시 서버의 포트를 지정한다. 보통 프록시 캐시로 쓰는 경우는# 3128번이고, 리버스 캐시로 사용한다면 80번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http_port 3128# 캐시용 메모리 크기를 지정한다.cache_mem 8 MB# 캐싱할 수 있는 최대 객체 크기를 정한다.maximum_object_size 4096 KB# 캐시 보관용의 디스크 영역을 지정한다.# 첫번째 인수인 ufs는 디스크 관리 방법(가장 보통인 것)을 나타내며,# aufs, diskd 등의 대체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다.# 두번째 인수는 캐시의 디렉토리이다. 용량이 충분한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세번째 인수는 캐시의 최대 크기를 M바이트 단위로 지정한다.# 1500의 경우 1500M(1.5G) 를 나타낸다.# 네번째 인수와 다섯번째 인수는 캐시 디렉토리의 갯수를 나타내는데,# 캐시 디렉토리 아래 네번째 인수만큼의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 아래# 다섯번째 인수만큼의 디렉토리를 만든다. 이를 통해 빠르게 캐시# 객체를 찾아갈 수 있다.cache_dir ufs /spool/cache/spool 1500 16 256# 캐시의 접근 로그를 저장한다. webalizer같은 로그 분석 도구로# 분석할 수 있다.cache_access_log /spool/cache/logs/access.log# 캐시에 대한 행동 로그 파일을 지정한다.cache_log none# 캐시 저장에 관련된 로그를 기록한다. 보통은 필요 없다.cache_store_log none# squid는 FTP 캐시도 가능한데, 이 경우 사용자 대신 실제 FTP 서버에# 익명 로그인할 경우의 id를 지정한다. 웹 캐시는 FTP 접속을 대신하는# 경우, 알맞은 인덱스 파일을 생성해 준다.ftp_user Squid@# 접근 제어 목록을 지정한다. 캐시에 아무나 접근할 수 있다면 불필요한# 외부 접속과 트래픽을 발생할 수 있다.# acl 다음은 그룹 이름, 그 다음에 포트, IP 주소 등을 지정할 수 있다.acl all src 0.0.0.0/0.0.0.0acl manager proto cache_objectacl localhost src 127.0.0.1/255.255.255.255acl SSL_ports port 443 563acl Safe_ports port 80          # httpacl Safe_ports port 21          # ftpacl Safe_ports port 443 563     # https, snews# http_access 뒤에는 allow/deny의 동작을 지정하고 acl 에서 지정했던# 그룹을 지정한다.# 아래의 경우 manager 그룹과 localhost 그룹은 접근을 허가,# 다음 행에 의해 localhost 이외의 manager 그룹은 접근이 안되는 것을# 알 수 있다.http_access allow manager localhosthttp_access deny manager# Safe_ports 이외는 거부(!은 not의 의미를 갖는다)http_access deny !Safe_ports# SSL_ports(443, 563 포트)가 아니면 CONNECT 그룹을 허가하지 않는다.# CONNECT 그룹은 acl에서 CONNECT 메소드를 나타낸다.http_access deny CONNECT !SSL_ports# 아래 예는 자신의 네트워크를 정의하고 여기에 대해 접속을 허가하는# 경우이다. 자신의 네트워크는 여기서 192.168.1.0/24 이다.acl myhome src 192.168.1.0/255.255.255.0http_access allow myhome# 가장 끝에는 명시적으로 allow all이나 deny all을 적어주기 바란다.# 아래와 같이 적어주면 위의 allow 규칙에 해당되지 못한 요청은 이 줄에# 의해서 모두 거부된다.http_accessde deny all

    대략 설정이 끝났으면 squid를 실행해 보자. 실행하기 전에 해야 할 일은 먼저 캐시 디렉토리를 만드는 일이다. 위에서 cache_dir 에서 지정한 디렉토리를 만들고, squid -z 를 이용해서 캐시 디렉토리 아래의 하부 디렉토리를 생성한다.

    # mkdir -p /spool/cache/spool# chown -R nobody:nogroup /spool/cache/spool# squid -z

    잠시 후에 디렉토리 생성이 종료될 것이다. squid는 nobody 권한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cache_effective_user, cache_effective_group 으로 설정한다) 해당 사용자가 읽고 쓰기 가능하도록 권한을 변경해 주어야 한다. /tmp 처럼 sticky 비트를 지정하는 것도 좋은 생각일 것이다.

    다 되었다면 이제 캐시를 실행해 보자.

    # /usr/local/etc/rc.d/squid.sh start

    실행이 잘 되고 있는지는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에서 프록시를 해당 IP와 포트(기본인 경우 3128)번으로 설정하고, 다시 브라우저를 실행한 후 웹 브라우징이 잘 되는지 확인해 보면 된다. IE의 경우, "도구" - "인터넷 옵션" 탭을 선택한 후 "연결" 탭, "LAN 설정(L)..." 을 선택하면 프록시 입력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여기서 "프록시 서버 사용"을 선택하고 서버 IP와 포트 이름을 적어주면 된다. 넷스케이프라면 "편집" - "설정" 메뉴의 "고급" - "프락시" - "프락시 수동 설정" 탭을 이용하면 된다.


    IE의 프록시 캐시 설정


    Netscape 4.x의 프록시 캐시 설정

    그러면 이후의 HTTP 접속은(FTP나 Gopher도 프록시 캐시를 이용할 수 있다) 모두 지금 설정한 캐시를 통하게 된다. 정상적으로 웹 브라우징이 되는 경우라면 잘 되는지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이 방법으로 연결이 잘 안되거나, proxy가 어떤 오류 메시지를 내보낸다면(squid가 아예 제대로 떠 있지 않은 경우를 제외한다면 오류 메시지는 브라우저에 표시된다) 이를 보고 적절히 대처해 주면 된다. 대부분이 경우 squid.conf의 설정 변경으로 해결할 수 있다.

    다음 사이트를 사용하면 캐시의 사용 여부와 캐시가 외부에서 이용 가능한지를 점검할 수 있다. 만약 외부에서 접근이 가능하다고 나오는 경우 일부러 열어둔 것이 아니라면 squid.conf의 acl 부분을 다시 보고 한정된 범위만 프록시 연결을 허가하기 바란다. 가장 아래쪽의 "Environment Variable Check"를 선택하고 "Show Proxy related Variable"을 선택하면 HTTP_VIA 헤더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캐시의 IP와 포트 번호가 나온다. 만약 자신이 사용하고 있지 않은 프록시가 출력되는 경우 대부분 ISP에서 직접 설치해 놓은 캐시인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대형 ISP의 경우 HTTP 접속을 줄이기 위해 라우터 수준에서 투명 프록시를 설치해 둔 경우가 많다.

    Proxy Checker: http://cache.jp.apan.net/proxy-checker/
    FreeBSD에서는 HTTP_PROXY와 FTP_PROXY 환경 변수를 사용해서 fetch, lynx 등의 명령이 프록시를 거치도록 할 수 있다. 방화벽 내에 있는 환경이라든가 프록시를 써야 하는 환경이라면 포트 등의 설치에서 이 변수를 지정하도록 할 수 있다. ports의 경우 많이 쓴다면 make.conf 에서 지정해 두자.

    FETCH_ENV=     HTTP_PROXY=http://192.168.1.1:3128

    squid의 관리

    squid는 -k 옵션을 통해 여러가지 관리 명령을 실행할 수 있으므로 대몬 관리에 조금 도움이 될 것이다.

      squid -k reconfigure|rotate|shutdown|interrupt|kill|debug|check|parse

    특히 reconfigure, shutdown, kill 등은 웹 캐시 프로세스를 빠르게 제어할 수 있다. 설정이 변경된 경우 reconfigure를, 서버를 중지시키고 싶은 경우 shutdown이나 kill(kill이 더 강제적이다)을 사용하기 바란다. squid의 경우 프로세스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어도 다시 시작하기 때문에 프로세스를 직접 kill로 정지시키는 일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다.

    # squid -k reconfigure

    squid의 설치와 설정: 투명 캐시

    프록시 캐시는 설치가 간단하고 이용이 비교적 쉽다는 점이 있지만, 대상이 되는 네트워크에 많은 수의 클라이언트 PC가 있다면 일일이 환경 설정을 열어서 프록시 캐시를 지정해 주기는 어려운 점이 많다. 이러한 경우 방화벽을 사용하고 있다면 투명 캐시라는 기능을 사용하면 사이트 전체의 전역 설정으로 바꿀 수 있다. 투명 캐시는 웹 서버로 가는 패킷의 흐름을 강제적으로 캐시로 돌려주고, 캐시가 대신 웹 서버에 접속하도록 한다.

    이번 경우는 다음 네트워크를 예로 들도록 하자. 지금은 ipfw를 사용하는 예를 들지만, 대부분의 패킷 필터 방화벽은 비슷한 설정을 제공한다.

  • 네트워크: 192.168.1.0/24
  • 라우터/NAT 서버: 192.168.1.1 (외부 인터페이스: fxp0)
  • 프록시 캐시: 192.168.1.1
  • 방화벽: ipfw(8)
  • 그리고 ipfw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에 커널에 다음과 같은 설정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이것이 없으면 아래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
    options         IPFIREWALL_FORWARD      #enable transparent proxy support
    먼저 squid.conf 에서 필요한 설정은 다음과 같다. 다른 부분은 위에서 설정한 것과 동일하다. 자세한 내용은 squid 웹 사이트의 FAQ에 여러 운영체제에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잘 나와 있다.


    # 가상 호스트 기반의 리버스 캐시를 사용하도록 한다.httpd_accel_host virtualhttpd_accel_port 0# 프록시 캐시와 리버스 캐시의 기능을 모두 사용하도록 한다.httpd_accel_with_proxy on# Host: 헤더에 기반하여 서로 다른 호스트를 캐싱할 수 있도록 한다.httpd_accel_uses_host_header on

    점검이 끝났으면 squid를 다시 시작해 두자. 그 다음은 방화벽인데, 보통은 NAT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방화벽이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00050 divert 8668 ip from any to any via fxp000100 allow ip from any to any via lo000200 deny ip from any to 127.0.0.0/800300 deny ip from 127.0.0.0/8 to any65000 allow ip from any to any
    여기서 divert 룰 앞에 다음과 같은 규칙을 집어넣는다.
    # ipfw add 30 fwd 192.168.1.1,3128 tcp from 192.168.1.0/24 to any 80 via fxp0
    이 규칙의 의미는 fxp0를 통해 192.168.1.0/24 네트워크에서 외부의 80번 포트(웹 접속을 뜻한다)로 가는 모든 TCP 접속을 192.168.1.1의 3128번 포트로 재전송하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3128번 포트에 투명 방화벽으로 설정된 웹 캐시가 떠 있는 경우, 외부로 나가는 모든 HTTP 접속은(80번 포트만) 이 캐시를 거치게 된다. 이렇게 설정하면 클라이언트의 모든 HTTP 접속은 강제적으로 캐시를 통하게 된다. squid.conf에서는 더 복잡한 접근 제어 설정이 가능하므로 이를 응용하면 특정 사이트의 접근을 막거나(물론 anonymizer 등을 사용하는 접근에 대해서는 통제할 수 없다) 하는 여러가지 응용이 가능하다. 캐시를 정말 통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려면 위에서 사용하였던 Proxy Checker를 사용해 보자. 브라우저 설정 없이도 지금 설정한 프록시를 사용하고 있다고 나와야 한다.

    wwwoffle (www/wwwoffle)

    조금 다른 주제로 오프라인 캐시에 대해서 다루어 보자. 최근의 브라우저는 오프라인 기능이 있어서 인터넷 접속이 안되는 경우에도 이미 캐시에 존재하는 페이지만으로 브라우징이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이를 캐시 수준에서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만들어진 것이 wwwoffle 등의 오프라인 캐시이다. 이러한 캐시는 프록시 캐시의 형태로 동작하며, 최대한 캐싱하고 있다가 원래 사이트에 접근이 안되는 경우에도 사용자가 잘 모를 정도로 캐싱하고 있는 데이터를 전송해 준다. 이러한 캐시는 모뎀 등의 저속 환경 사용자, 빈번이 끊어지는 네트워크 환경을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에게 매우 유용하다. 가정에서 인터넷 환경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조금 무거운 squid보다는 이러한 캐시가 더 유용할 지도 모른다. 대신 wwwoffle는 리버스 캐시 등의 다양한 기능은 이용할 수 없다.

    wwwoffle는 www/wwwoffle 포트를 설치하면 된다. 설치 후에는 설정 파일을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템플릿에서 한부 복사해 오면 된다.

    # cd /usr/local/etc# cp wwwoffle.conf.install wwwoffle.conf

    wwwoffle.conf의 설정은 squid보다 더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는 관계로 쉽게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StartUp 부분이다.


    StartUp{ bind-ipv4         = 0.0.0.0#bind-ipv6         = :: bind-ipv6         = none http-port         = 8080 wwwoffle-port     = 8081 spool-dir         = /var/spool/wwwoffle run-uid           = nobody run-gid           = nogroup use-syslog        = yes password          = none max-servers       = 32 max-fetch-servers = 8}

    spool-dir은 squid의 cache_dir과 동일한 옵션이고, wwwoffle는 대몬의 제어를 위해 8081이라는 별도의 포트를 사용한다. 위 사항이 가장 기본적인 것이고, 다른 옵션에 대해서는 나머지 설정 파일을 읽어보면 충분할 것이다. 인상적인 기능은 URL에 따라 캐싱 여부를 결정하는 것과, URL에 따라 또 다른 프록시 서버를 지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wwwoffle 대몬을 실행한 후(/usr/local/etc/rc.d/wwwoffle.sh), 이 대몬의 제어는 squid -k와 비슷하게 wwwoffle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squid에 없는 재미있는 설정은 온/오프라인 설정이다.

    # wwwoffle -online

    프록시 서버를 온라인 모드로 한다. 모든 웹사이트에 직접 접근 가능한 경우이다.

    # wwwoffle -autodial

    모뎀이나 ISDN 등의 사용자의 경우 필요하면 외부에 접속하지만 네트워크 연결 없이 캐시에서 바로 돌려줄 수 있다면 그렇게 한다.

    # wwwoffle -offline

    외부와 접속이 끊어진 경우, 오프라인 모드로 동작한다. -online이나 -offline의 경우 모뎀 등의 ppp의 시동/종료 스크립트에 넣어두면 편리하다.

    # wwwoffle -fetch

    현재 캐싱된 요청을 모두 다시 읽어들인다.

    그외 설정을 다시 읽으려면 -config, 캐시를 비우려면 -purge, 대몬을 정지시키려면 -kill 옵션을 사용한다. 아마 이정도로도 충분히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특정 URL을 지정하여 읽어들여 두는 옵션도 가능하다(-O URL). 그외 wwwoffle은 목적에 따라 HTML을 그대로가 아니라 약간 변형하여 캐시에 저장할 수 있는(animated gif를 정지 이미지로 바꾸거나 스크립트 실행을 금지시키는 등) 기능을 제공하므로 설정 파일을 읽어보고 따라해 보도록 하자. 단 이러한 대몬의 단점은 캐싱 기능에 초점을 맞춘 것이므로 조금은 오래된 데이터를 바로 돌려줄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브라우저의 다시 읽기 단추를 사용하거나 항상 online 모드로 두도록 하자.

    그 외의 캐시 활용

    그 외 캐시 서버로 동작하는 것은 광고 제거 서버인 www/junkbuster, www/adzapper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프록시는 웹 페이지 내의 광고 이미지를 빈 이미지로 돌려 주거나 아예 돌려주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광고가 많은 사이트의 접속을 빠르게 할 수 있다. dansguardian (www/dansguardian) 도 비슷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이는 squid와 같이 사용한다. 이외 oops, tinyproxy 등 프록시 역할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다.

    고급 주제

    이번 기사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 중 더 배워 볼 만한 주제는 다음과 같다. 이후에 웹 캐시 서버를 관리하게 된다면 꼭 한번씩 해 보자.

    • ICP, WCCP 프로토콜 등 캐시에 관련된 다른 보조 프로토콜 배우고 설정하기
    • 리버스 캐시 설정해 보기
    • IE의 자동 프록시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기

    끝으로

    이번 기사에서는 웹 캐시의 다양한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집이나 사무실이라면 광고 제거 서버 등은 한번 사용해 보면 편할 것이다. 물론 윈도 등에 설치하는 광고 제거용 프록시(이것도 결국 프록시 캐시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다)들도 많이 있지만, 사이트 전체에 적용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2006/09/08 14:32 2006/09/08 14:32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웅쓰:웅자의 상상플러스
    웅자의 상상플러스
    전체 (379)
    게임 (5)
    영화 (2)
    기타 (23)
    맛집 (5)
    영어 (2)
    대수학 (3)
    형태소 (5)
    Hacking (9)
    Linux (112)
    HTML (48)
    Application_developing (48)
    Web_developing (102)
    Window (11)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 2016/01 (1)
    2. 2015/12 (3)
    3. 2015/10 (3)
    4. 2015/03 (2)
    5. 2015/01 (4)